추운 겨울, 미세먼지까지 극성이면 아이 키우는 이들은 더더욱 갈 곳이 없다. 이럴 땐 날씨에 구애받지 않고 아이들도 좋아하는 유아 놀이 공간인 ‘실내 놀이터’로 가자!
요즘 부모들 사이에서는 가성비도 좋고 퀄리티 높은 ‘서울형 키즈 카페’와 ‘공공형 키즈 카페’가 대세다. 아이들의 상상력 자극과 신체 및 오감 발달에 좋은 테마 별 놀이 기구, 프로그램은 물론 저렴한 비용으로 안심 돌봄 서비스까지 지원돼 서울시에서 영유아를 키우는 부모라면 절대 놓치면 안 될 혜택 중 하나. 2025년에는 공간을 70여 개 더 늘려 총 200군데의 공공 키즈 카페를 운영할 계획이라니, 올겨울 놓치지 말고 방문해 보도록.
ㅣ창3동 우당탕탕 숲속대탐험
평소 캠핑이나 자연을 좋아하는 아이라면 도봉구에 올해 새로 정식 오픈한 창3동 ‘찾아라 우당탕탕 숲속대탐험’을 추천한다. 도봉구의 초안산 생태공원을 모티브로 만든 이곳은 장작불과 캠핑 도구 모형 장난감이 준비되어 소꿉놀이가 가능한 캠핑존을 비롯해 녹색의 놀이 기구와 소품으로 꾸며진 생태존, 기둥 사이와 그물 아래를 엉금엉금 기어가는 탐험존 등으로 꾸며져 아이들의 모험심을 자극한다. 창3동점은 부근에 초등학교 저학년이 즐길 수 있는 놀이 공간이 많지 않다는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3세부터 8세까지 이용 대상의 연령을 확대하여 이용할 수 있다.
✔ 위치 : 도봉구 우이천로4길 24-5 육아종합지원센터 1층
✔ 예약 : 서울시 우리동네 키움포털(https://icare.seoul.go.kr/icare/indexP.do)
ㅣ아리수나라
거대한 수도관처럼 생긴 대형 놀이터 ‘상상을 트는 아리수 무한 상상 놀이터’는 물과 환경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기 위해 서울어린이대공원 내에 조성한 어린이 전용 수돗물 체험·홍보관으로 아리수나라에 개관했다. 아이들은 물결 모양을 한 언덕을 올라가다 최대 3.8m 높이의 수도관처럼 생긴 미로를 오르고 미끄럼틀을 타고 내려오며 온몸으로 아리수나라를 체험하게 된다. 이 놀이를 통해 아리수가 우리 생활권에 오는 과정을 배우고 그 소중함을 몸소 익힐 수 있다. 아리수나라는 입장료 없이 무료로 운영 중이니 필히 예약 후 방문해 보도록 하자.
✔ 위치 : 광진구 능동로 216 아리수나라
✔ 예약 : 아리수나라(https://arisu.seoul.go.kr/arisunara/guidance/sub2.jsp)
ㅣ자양4동 꾸미팡팡 놀이터
‘한강에서 놀자!’라는 콘셉트로 광진구 자양동에 위치한 ‘꾸미팡팡 놀이터’. 1세부터 6세까지의 아이들이 즐길 수 있는 실내 놀이 공간으로 한강의 푸드 트럭을 구현한 공간과 미끄럼틀, 볼풀장, 트램펄린, 클라이밍, 정글짐 등이 설치되어 있다. 이외에도 그림 그리기가 가능한 문구 재료들도 준비되어 있어 영유아 신체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다.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전담 인력인 안전 관리요원과 돌봄 요원, 운영 요원 7인이 상시 편성되어 있으며 36개월 이상의 자녀를 둔 보호자라면 놀이 돌봄 서비스도 신청해 보자.
✔ 위치 : 광진구 능동로 87 건대입구역 자이엘라 3층
✔ 예약 : 서울시 우리동네 키움포털(https://icare.seoul.go.kr/icare/indexP.do)
ㅣ시립 뚝섬자벌레점
서울형 키즈카페 중 역대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뚝섬한강공원의 키즈카페에는 한강 위 배를 형상화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꿈틀나루’를 만들었다. 여섯 가지의 콘셉트 별 구역으로 나눠져 있는데 배의 선장과 선원이 된 듯 역할 놀이를 할 수 있는 나루호 놀이존과 함께 한강의 물결을 본 따 만든 그물 놀이터에서는 아이들의 신체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액티비티 한 활동이 가능하다. 좀 더 정적인 놀이 활동을 원한다면 아이들의 예술 감각과 창의력을 높여줄 꿈틀꿈틀 자벌레 정원과 디지털 미디어 공간, 미로정원이 알맞을 것.
✔ 위치 : 광진구 강변북로 2202 뚝섬전망복합문화시설
✔ 예약 : 서울시 우리동네 키움포털(https://icare.seoul.go.kr/icare/indexP.do)
EDITOR 안수지
IMAGE 서울시 우리동네 키움포털, 아리수나라